12월 1일. 12월의 첫날.

티스토리의 공지블로그인 "티스토리에서 알려드립니다"에 청천벽력같은 글이 하나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이제 12월 20일 이후부터는 우리가 기존에 다음뮤직에서 600원을 주고 합법적으로 BGM을 구입해서 글에 게시하는 일 조차도 더욱 힘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노래가 있어도, 다른 방문자분들께 소개를 해드릴수도 없습니다. Daum과 Tistory가 이러고 싶어서 우리를 규제하는게 아닙니다. "음원 권리자의 요청"이랍니다. (티스토리만 대상이 되는것인지, 다음블로그나 다음뮤직에는 공지가 없네요)

참조 : 티스토리 공지블로그 - 티스토리에서 알려드립니다! (http://notice.tistory.com/1716)

 
12월 20일이 마지노선입니다. 12월 20일 이후에 구매한 BGM은 더이상 첨부를 하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세상에 빛을 봤던 음원의 경우 12월 20일 안에 사재기를 해놓는다면 어느정도 감내할 수 있겠지만, 그 이후로 나오는 곡들에 대해서는 아무리 포스팅과 함께 게제할 수 없습니다.

사실, 티스토리에서 다음뮤직의 BGM을 이용할 수 있게 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

2010년 3월 한남동 일신빌딩에서 열렸던(추억이 새록새록..) 2010 티스토리 티타임 건의사항중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께서 저작권 필터링으로 인해 있으나마나한 오디오파일 첨부 대신에 "합법적인 BGM 첨부"라는 부분을 요청하기도 했었고 2010년 4월에 성대한 이벤트와 함께 BGM을 이용하게 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참고자료로 티타임 당시 참여자의 건의사항을 정리해두신 긴 머리를 가지셨던 "만두의전설"님의 포스팅 자료를 인용하겠습니다.



출처 : 장님 도서관(http://blindlibrary.tistory.com/39)



링크를 타고 들어가 당시의 건의사항을 본다면 지금으로써는 많은 부분이 해결되었습니다. 역시나 당시에 저를 비롯하여 많은분들께서 건의를 해주셨던 공식적인 배경음악은 바로 다음달에 지원되었다고 바로 위에서 언급을 했었고 말이죠. 
(당시의 공지사항 글. http://notice.tistory.com/1512)
 

그렇게 성대한 이벤트와 리뷰를 써주는 모든 블로거에게 BGM 이용권을 준지 2년도 채우지 못하고 오디오첨부기능처럼 반쪽짜리 기능이 되어버릴 위기에 처해있는 "Daum뮤직 플러그인"....

참고로 지난 6월에는 음원의 홍보를 위해 제작되는 뮤직비디오의 규제에 관련된 공지가 있었죠. 지금은 몇군데 거론되던 음원사의 뮤직비디오 역시 미리보기가 아닌 전체보기가 다 되는것으로 보아 컨텐츠 사용계약을 다시 맺은듯 한걸로 보아 통해 소급적 규제만 되는것 같습니다만 말이죠..

당시 뮤직비디오 유료전환 관련 공지 (http://notice.tistory.com/1655)


음원 권리자와 스트리밍 사업자로써는 음원 구입비 하나만으로 여러사람이 무료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블로그 포스팅들이 점차적으로 사라져야 스트리밍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늘어날것이라는 계산때문에 개별 블로그의 포스팅에까지 600원을 주고 구입한 BGM을 점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게 하는지 혹은 다른 이유가 있는지 알 수 없지만 좋게 해결되기를 기대해봐야겠죠.

그리고 한가지 알아두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어느 블로그에 들어가서 좋은 음원을 듣고 그 음원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으며 모처럼만에 블로그에 올라온 음악을 듣고 한때의 추억을 잠시나마 되살리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많은 블로거들이 대가를 지불해가며 글에 어울리는 음원을 올리는것 혹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음악을 소개하고 그 곡을 듣고 마음에 들어 구매를 하는등의 음원 권리자의 수익창출에도 기여하는경우가 있다는 것을......... 진정 알고 계십니까?

어느 한사람에게 잊혀진 추억을 회상해주고 또 어느 누군가에게는 좋은 음악을 소개시켜주는 창구 하나가 티스토리 내에서 곧 찾아보기 힘들게 생겼습니다. 양지에서 규제하면 음지로 더욱 몰리듯 해외사이트의 링크를 이용한 음원첨부를 비롯한 일들이 더욱 성행하겠죠. 또한 그들을 막기 위한 강력한 규제정책들만 늘어날 뿐이겠죠.

한 잡 블로거가 그분들께 호소합니다.

음원값을 조금 올려도 좋으니 우리에게도 합법적인 음악첨부의 자유를 주십시오!! 
어느 누군가에게 잊혀진 추억을 생각할 기회를 박탈하지 말아주십시오!!

 "이 글을 잘 보셨다면 손가락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